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상식

다이어트를 하려면 왜 운동을 해야하는지?운동 효과?

by 1인기업 트레이너 2020. 8. 19.

'1인 기업 트레이너 입니다'

 

"죽을 만큼 운동하고 죽지 않을 만큼 먹었어요"

_제시카

♣ 운동을 하면 근육이나 각종 신체기관이 활동하는데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체지방이 감소된다.

운동을 하면 섭취한 에너지보다 소비에너지가 많아져서 체내 지방에너지의 형태인 지방이 분해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지방이 분해되려면 다소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단시간의 격렬한 운동보다는 30분 이상의 가벼운 운동이 다이어트에는 더 효과적입니다.

 

♣ 운동은 호르몬 자극에 의한 칼로리 소비량을 증가시켜 체지방을 체열로 변환시킨다.

체내에서 열을 발생하는 것은 가장 큰 에너지 소비입니다. 한방 다이어트의 처방중에는 태음인이나 소음인 환자들에게 몸을 덥혀주는 열증약을 처방하는 경우가 있는데 몸이 따뜻해지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신진대사가 잘 되기 때문에 지방연소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납니다.

♣ 운동은 인슐린의 효율성을 떨어뜨려 지방분해 대사를 활성화시킨다.

인슐린이라는 물질이 많이 분비되면 섭취된 음식물이 몸속에서 지방으로 합성되는 양이 많아집니다. 운동을 하면 인슐린의 효율성을 떨어뜨려서 지방합성이 아니라 지방분해쪽의 대사를 활성화시켜주는 것입니다.

 

♣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갖게 해준다.

운동을 일정한 시간 동안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생활의 리듬감을 주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초기에는 몸이 나른하고 심리적으로도 무력하고 나태해지기 쉬운데 운동은 이런 다이어트 기간에 활력을 주게 됩니다.

♣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다.

식욕은 반드시 공복감에 의해서만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식욕적인 요인과도 관련이 깊습니다. 음식량과 종류를 제한하는 기간이 길어지면 점점 스트레스가 쌓이는데 운동을 하면 이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일에 긴장하거나 두려움을 느끼면 자율신경계통에 이상이 나타나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데 적당히 운동을 하면 뇌조직으로 가는 혈액양이 많아져서 뇌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게 되고 이로써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운동을 하면 땀이 나고 체내의 염분이 배출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정신적 효과는 다이어트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기 때문에 비만환자가에게는 식이요법과 더불어 반드시 운동요법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출처(우리가 꼭 알아야 할 한방 다이어트 비법 99가지/정경임)

 

댓글